개인사업자 주소지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사업장을 운영하다보면 이사, 비상주 사무실 이용 등 다양한 이유로 사업장의 소재지를 변경해야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일반적인 경우, 개인사업자를 신고하여 등록하는 것보다 과정도 더 간단하고 변경 승인도 더 잘나오는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려울 것 없이 신고만 하시면 됩니다. 개인 사업자 주소지 변경하는 방법은 홈택스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개인사업자 주소지 변경하는 방법
과정은 크게 3가지로 구분해볼 수 있습니다.
- 사업장 소재지 정보 입력
- 임대차 내역 입력
- 제출 서류 선택
사업장 소재지 입력
주소지 변경을 위해 홈택스에서 [개인 사업자등록 정정 신고] 메뉴로 들어갑니다.

홈택스 메인 화면에서 [국세증명.사업자등록 세금관련 신청/신고]로 들어가서 [사업자등록 신청.정정.휴폐업]란에 보이는 [개인 사업자등록 정정 신고]를 선택합니다.

소재지 변경을 원하는 사업자 등록번호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우측에 있는 [조회하기]를 클릭합니다.

정정할 사항 중 사업장소재지(임대차) 정정에 [정정]을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다음을 클릭하면 선택된 개인사업자에 대한 정보가 자동으로 입력이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몇몇 부분을 수정해주시면 되는데요.

사업장 소재지에 본인의 주소지와 동일하다면 ‘여’를 선택 / 본인 주소지와 다르면 ‘부’를 선택합니다. 기본 주소를 옮기고자 하는 주소지로 변경합니다. 소재지 정보 입력이 완료 되었다면 다음 스텝인 임대차 내역을 입력해주도록 하겠습니다. 만일 본인 소유 명의의 주소지로 변경하는 것이라면 아래 과정을 생략하고 바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임대차 내역 입력
스크롤을 내리면 임대차 내역을 입력하는 구간이 나옵니다. 보시면 옮기기 전 기존 사업장 임대차 내역이 나와있습니다.

여기서 [임대차 입력]을 선택합니다.

이전하게 될 주소지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임대인 정보를 등록해야하는데 임대인과 임차인이 계속 헷갈릴 수 있습니다. 임대인은 집주인 혹은 건물주, 임차인은 나라고 생각하면 편할 것 같습니다.
임대인의 주민등록번호와 이름을 입력 후 확인을 눌러주세요. 그리고 부동산 소재지에 [주소검색]을 클릭해 상세 주소까지 모두 입력해줍니다.

계약 내용에 대해 작성을 합니다. 계약 일자와 계약 기간을 선택하고 면적을 입력합니다. 나머지는 필수 정보는 아니기에 입력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확인하였습니다.’를 체크하고 [등록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등록이 되고 나면 추가된 사업장이 보이게 됩니다. 그리고 기존에 사업장을 계약 만료로 바꿔주셔야합니다. 기존 사업장의 오른쪽 [수정]버튼을 누릅니다.

기존 사업장은 [계약종료]을 체크하고 [등록하기]를 선택합니다.

추가된 사업장과 계약 종료된 사업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에 동의함을 체크한 다음 [저장후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제출 서류 선택

맨위 임대차계약서 사본 항목에 [파일찾기]를 선택해서 임대차 계약서를 첨부합니다. 무상으로 사업장을 옮기는 경우라도 무상임대차 계약서를 첨부해야합니다. 제출 서류는 PDF파일, 이미지파일(JPG, PNG, GIF, TIF, BMP) 확장자 형태로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나오는 페이지에 [확인하였습니다.]를 체크한 후 [신청서 제출하기] 버튼을 누르면 사업장 주소 변경 신청이 끝이 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인터넷으로 홈택스에 접속해 간단히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신청을 하고 나면 일반적으로 영업일 기준으로 당일이면 주소 변경 승인이 나게 됩니다.
비슷한 관심사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