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 악성 리뷰 노출 안되게 하는 방법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활동을 하는 분들은 상품을 구입한 구매자들이 남기는 리뷰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뷰에 답글을 달 수 있고 보통의 대부분의 구매자들은 본인의 실제 리뷰를 올림으로써 사용 후기 등을 작성해두는데요.

하지만 간혹 이런 리뷰에 아무런 의미 없는 글을 작성하거나 별 1개를 주거나 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물론 상품이나 배송이 마음에 들지 않아 안 좋은 리뷰를 다는 것은 당연히 본인의 경험을 남기는 것이기에 문제가 될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상품에 관계없이 다른 구매자들이 다 보는 리뷰에 이상한 글을 남기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판매자로써는 리뷰를 신고함으로써 대응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셀러 활동을 한지 얼마 안된 분들은 신고라는 단어가 부담스러울 수 있는데요. 그렇다고 경찰에 신고하거나 법적 절차를 밟는게 아니라 네이버에서 검수하고 리뷰를 지워주는 그런 과정이기에 크게 부담을 느낄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럼 대응 방법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스토어 악성 리뷰 비노출 시키는 방법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페이지 메인 화면에서 화면을 내리면 리뷰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스마트스토어-리뷰-화면

오른쪽 바에는 평점에 따라서 색깔이 나뉘는데 5점에서 1점으로 갈수록 초록색-파란색-회색으로 가는 색입니다. 여기서 전체 리뷰 보기를 선택합니다.

대응을 하고자 하는 리뷰를 선택합니다.

스마트-스토어-리뷰-상세보기

리뷰 상세보기를 하면 남겨진 리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좌측 하단에 있는 “리뷰 신고” 버튼을 선택하세요.

스마트스토어-리뷰-글-신고-사유-선택

그러면 적절한 사유를 선택하고 신고하기 버튼을 누르면 판매자로써 할 일은 다 한 것입니다. 네이버가 검수해서 해당 리뷰를 노출되지 않도록 처리해줄 겁니다. 다만 신고를 한 번 하고나면 신고철회가 불가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생각하고 악성 리뷰다 판단이 확실히 되면 신고를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신고 가능한 리뷰 기준

보통은 보면 이상하다 싶으면 신고할 수는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상품과 관련이 없는 글에 대해서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상품을 써보고 품질이 안 좋았다거나 하는 경우에는 신고 대상이 되지 않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같은 상품을 100개를 팔아도 99명은 다 좋다고 해도 1명은 안 좋은 구매 후기를 남길 수 있습니다. 그러니 실제 사용하고 불만족스러워서 별점을 1개 줬다 이런 경우에는 신고 대상이라고 볼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실제 구매 후기라고 하더라도 욕설/비방이 포함되어있는 경우라면 신고를 통해 리뷰를 비노출 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주소, 연락처 등 개인정보가 남아있는 리뷰의 경우에는 신고를 통해 노출 안되게 할 수 있어요. 이런 건 악성 리뷰라기 보다는 구매자나 판매자를 위해서 할 수 있는 조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광고/홍보글에도 동일한 방법으로 조치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그냥 구매자 오늘 기분이 안 좋다고 남기는 좋지 못한 리뷰 등등 다양한 악성 리뷰를 판매자로써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이니 참고해두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