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배송 휴무일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설, 추석, 여름 휴가 등과 같은 긴 연휴에는 배송 휴무일을 설정해주셔야 패널티 없이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설날, 추석과 같은 큰 명절의 경우에는 빨간날은 기본적으로 배송 휴무일로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이나 회사 내부의 추가적인 연휴 및 대체 휴일과 같은 날은 직접 설정을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 배송 휴무일 설정은 두가지 작업을 해주시면 완벽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첫째로 구매자들이 확인을 할 수 있도록 상품 전체 공지사항을 작성합니다. 두번째로 시스템 상으로 패널티 등의 불이익이 없도록 배송 불가일로 인정을 받을 수 있도록 설정을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배송 휴무일 설정은 일반 배송인 경우에는 신경을 쓸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오늘 출발은 직접적으로 달력에서 설정해야 합니다.
스마트스토어 배송 휴무일 설정하는 방법
배송 휴무일 공지사항 작성
우선 배송 휴무일에 대한 안내를 구매자들이 확인할 수 있도록 작성을 해주어야 합니다. 온라인 쇼핑을 하는 분들이 구매할 때 모두가 생각보다 꼼꼼히 배송일정에 대해 확인을 하지 않기 때문에 상품 상세페이지 상단에서 확인을 할 수 있도록 작성을 해주는 부분인데요. 이렇게 하면 구매자도 미리 인지를 할 수 있기에 배송 문의가 현저히 적어집니다. 휴무일 기간 동안 편히 쉴 판매자인 나를 위해서 공지를 띄워주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배송 휴무일 공지사항 작성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좌측 메뉴 [상품관리] ▶ [공지사항 관리] ▶ 새 상품 공지사항 등록 ▶ 작성 후 [상품 공지사항 등록]
단계별로 살펴보면

좌측 메뉴에 [상품관리]를 열어 [공지사항 관리]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우측 상단에 [새 상품 공지사항 등록]을 클릭하세요.

공지사항 등록 화면이 나오고 분류는 [배송지연]을 선택하시고 제목과 상세 내용에 연휴 기간동안 배송에 대한 공지를 작성해줍니다. 직접 작성을 선택하면 SmartEditor로 좀 더 편리하게 작성을 할 수 있습니다. HTML에 익숙하신 분들은 HTML 모드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배송 휴무일 안내를 작성한 후 우측 상단 [등록]을 눌러주면 해당 내용이 반영됩니다.

이제 공지를 어떤 식으로 노출 시킬 것인지 하나씩 설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 중에 중요 공지 설정 – 공지사항 기간을 정확히 설정해주세요. 공지사항 노출 설정은 전체 노출을 선택하면 모든 상품마다 해당 공지가 안내 됩니다. 구매자가 미리 확인할 수 있도록 팝업으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모바일 쇼핑 화면에서는 팝업이 뜨지는 않습니다.
모든 설정을 마쳤다면 [상품 공지사항 등록]을 눌러 공지사항에 대한 설정이 완료 되었습니다.
배송 휴무일 직접 설정(오늘출발)
오늘 출발은 배송 휴무일 날짜 별로 하나씩 선택해주어야 별다른 패널티 없이 연휴기간을 보낼 수 있으니 당일 발송 배송 정책으로 판매하는 셀러분들은 꼭 해주어야 합니다. 설정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상품관리] ▶ [상품/조회 수정] ▶ 오늘출발 상품 [수정] ▶ 배송 – [기준시간 설정] ▶ 휴무일 선택 후 [저장]

좌측 메뉴 [상품관리]로 들어와서 [상품 조회/수정]으로 들어가면 내 상품 목록들이 쭉 나오게 됩니다.

그 중 오늘출발 상품 하나 중 아무거나 한 상품 좌측에 있는 [수정]을 클릭하세요. 상품 하나로만 작업하더라도 모든 오늘출발 상품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상품 정보가 나오는데 스크롤을 내리다보면 [배송] 메뉴를 열어 [기준시간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휴무일을 눌러 원하는 날짜를 하나씩 선택합니다. 연휴의 첫날, 끝날이 아닌 하루씩 눌러주어야합니다. 그리고 난 후 [저장].

전체 오늘출발 상품의 기준시간 설정이 변경된다는 안내 문구가 나옵니다. [확인].
이렇게 하면 오늘 출발 배송 휴무일 설정이 완료가 되며, 연휴 기간동안 배송이 안되더라도 패널티나 불이익이 없게됩니다.
배송 지연 안내(일반 배송)
일반 배송의 경우에는 주문 건에 대해 개별적으로 선택해 발송 지연 안내를 해주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배송 지연이 되는 경우와 동일합니다. 다만, 주문이 들어온 경우에 할 수 있는 작업이기에 주문이 없다면 아무것도 따로 할 게 없습니다. 일반 배송은 기간이 넉넉한 편이지만, 휴무일이 많이 긴 경우라면 기한이 지나지 않도록 작업을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받은 주문에 대해서 [발송지연 처리]를 선택한 후

발송 기한 일자와 상세 사유를 작성해줍니다. 발송지연 처리를 하더라도 패널티는 없으며 발송 지연 날짜 선택은 단 한 번 처리할 수 있고 수정이 불가하기에 신중하게 실수없이 처리해줍니다.
스마트스토어 배송 휴무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구매대행을 하는 분들의 경우라면 중국 춘절과 같은 해외 명절이 있는 경우에도 동일한 방식으로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관심사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