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 판매자 점수에 따른 패널티

11번가 판매자 점수 패널티 관련 사항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 셀러로 활동하고 있는 분들은 아무래도 판매자 점수에 대한 압박이 있을 것 같습니다. 그 중에서도 점수에 따라서 들어오는 패널티는 판매자 입장에서는 상당히 부담스러운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래도 11번가는 어느 정도 상식선에서 납득할 수준으로 판매자가 잘못만 하지 않는다면 패널티 없이 잘 운영할만한 마켓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지난 2년간 셀러 활동을 하면서 점수가 낮아진 적은 있기는 한데요. 그래도 패널티 받아서 노출 제한 등이 생긴 적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럼 11번가 판매자 점수에 대해 간단히 한 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11번가 내에 온라인 셀러로 활동하는 분들이라면 한 번 찬찬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11번가 판매자 점수 확인 방법

11번가 판매자센터에 들어가서 간단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인 화면에서 스크롤을 내리면 본인의 판매자 점수를 볼 수 있습니다.

11번자-판매자-평점

주문이행. 발송일준수. 24시간 문의응대 이 3가지 항목을 바로 볼 수 있도록 정리되어있어요. 패널티가 아직은 되지 않았으나, 경고를 받은 것을 볼 수 있는데요. 경고 2개 받으면 패널티가 적용된다고 적혀있습니다.

평가기간은 지난주 시점으로 1달 동안 평가가 되어있네요. 자세히 보기로 들어가보면 좀 더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판매자 점수 책정 기준

앞서 본대로 판매자 점수 책정은 3가지 항목에서 측정이 됩니다. 각각을 자세히 살펴보면,

11번가-판매자-점수-책정-항목
평가항목상세 설명
주문이행판매자 책임으로 인한 주문 불이행
발송일준수설정된 발송일 내로 발송 했는지
24시간 내 답변영업시간 기준으로 24시간 내 문의 응대

평가 항목

평가 항목은 고객에게 주문이 들어왔는데도 주문이 판매자 사유로 인해 판매가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입니다. 대표적으로 품절 등의 제품 판매 불가 사유들이 있을 수 있겠는데요. 품절이 되어 고객에게 주문 취소를 요청하는 경우에도 주문이행에서 점수가 깍이게 됩니다.

11번가-주문이행-실패-내역

고객에 주문을 취소한다고 하더라도 사유가 판매자로 되어있으면 판매자 점수가 깍인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11번가로는 판매자가 판매취소를 해도 어차피 똑같습니다. 다만, 판매 취소하는 경우에는 미리 고객에게 전화나 문자로든 안내하고 동의를 구하고 판매 취소해야합니다.

발송일 준수

판매자 별로 상품 별로 설정된 발송 시점 내로 발송되었는지에 대한 점수입니다. 배송이 완료되는 시점이 아닌 출고된 기준이기 때문에 판매자 입장으로는 주문 받고 설정된 날짜 내로 발송만 하면 되기 때문에 부담은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배송지연 안내를 하고 난 다음에는 괜찮습니다. 물론 발송지연을 안내한 일자에도 발송이 안되면 판매자 점수가 깍이게 되겠죠.

24시간 내 답변

고객 문의. 11번가 톡에 대한 답변을 측정하는 기준입니다. 문의 응대는 단순히 판매자 점수 뿐만 아니라 실제로 구매로 이어지기 쉽기 때문에 고객문의는 답변 잘하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

판매자 점수로 인한 패널티

이렇게 받는 판매자 점수로 인한 패널티에 대해 11번가에는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11번가-판매자-평가-지표

가장 중요한 부분은 2개 이상 경고가 들어오면 상품 노출 제한의 패널티가 들어오게 됩니다.

상품 노출 제한이라고 하더라도 가장 마지막 순위로 노출이 되기는 된다고 하네요. 하지만 사실상 마지막 페이지에 노출되는 건 구매로 이어지기는 거의 불가능하니 그냥 노출 제한으로 보는 거랑 마찬가지일 것 같습니다.

앞서 개인적으로 본 평가 지표에서 1개의 경고를 받았는데, 2개 받으면 노출 제한으로 이어진다고 했으니, 몇 점이냐 그런 것 보다는 3가지 항목 중 2개의 경고가 들어오면 패널티가 들어온다고 생각해볼 수 있어요. 평가 기간은 앞서 살펴본대로 지난 한 달 동안 이기 때문에, 1달내 경고 2번까지. 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까다로운 것도 같습니다만, 11번가는 그래도 상식적으로 판매자 귀책 사유에 대해서만 경고가 들어갑니다. 좀 더 부지런히 재고 관리하고, 자주 판매자 센터에 접속해서 판매 활동 열심히 하면 11번가도 충분히 판매자에게 납득갈만한 판매자 평가를 가진 플랫폼이라고도 생각이 듭니다.

물론 판매자에 따라서는 심각한 판매 위반 사유인 경우에는 이보다 더한 패널티가 들어올 수 있겠죠.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이렇게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참고하시어 11번가에서 셀러 활동하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